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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끝!!
매치 3 게임들의 도움요소들을 정리한 영상입니다.
직접 플레이한 게임들로만 구성했기에 플레이하신 게임 중 일부가 없을 수도!


Match 3 정리
1편 - 플레이 방식
https://youtu.be/ZZbKvSb1Xz4

2편 - 플레이 목표
https://youtu.be/PKNJTTbDX6A

3편 - 방해 요소
https://youtu.be/CWjJUxhh9pQ

4편 - 도움 요소
https://youtu.be/WelBkX00vQw



등장 게임 목록
-LUXOR: 5th Passage
-Diamond Diaries Saga
-7 Wonders
-Evolution Planet
-Heroes of Hellas
-Gems of War
-Puzzle Dating
-Supermagical
-Lost Island Blast Adventure
-Little Farm
-버블 2
-Numba Deluxe
-Tomb of Tyrants
-Block Legend DX
-Dungeon Hearts
-던전의 신
-솔가드








이번에는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요소들!
예상하시겠지만 과금 요소들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과금 요소는 일부만.... 해당....음...
도움을 주는 요소들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금을 통해 아이템을 구매하고 사용할 수도 있고,
스킬 또는 플레이 도중에 랜덤하게 등장하여 이용할 수 있죠.


첫번째는 타일이나 다른 요소들을 제거해 주는 도움 요소들입니다.
나누자면 제거하는 수로 단일/다수 제거로 나눌 수 있죠.
단일 제거는 하나의 타일 또는 방해물들을 제거하여 도움을 주며,
이들은 플레이어 지정 또는 랜덤한 대상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대상 지정의 경우에는 큰 특징이 없지만 랜덤 대상의 경우에는
현재 수행하는 목표에 가장 도움이 될 위치의 방해물을 제거하죠.

다수 제거의 경우에는 제거 범위의 형태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정 범위, 라인, 랜덤 이동 제거, 특정 색상 제거 등.
라인 제거의 경우에는 X제거, 가로/ 세로 라인 제거가 존재하며,
범위는 보통 네모난 범위의 타일들을 제거합니다.
플레이어가 선을 그으면 해당 위치의 타일들이 제거되는 경우,
크리쳐를 배치하여 랜덤하게 움직이며 제거를 하는 경우도 있죠.
제거 도움 요소의 경우, 타일 제거 외에도 방해 오브젝트나 배경 오브젝트 등을
제거하여 플레이와 목표 달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두번째는 위치와 관련된 도움 요소들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타일들을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고 매치를 진행할 수 있죠.

특정 타일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경우도 있으며,
서로 다른 위치의 2개 타일을 선택하여 서로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필드의 타일들을 랜덤하게 위치로 섞어서 배치하는 경우도 있죠.
더이상의 매치가 불가능한 경우에 자동으로 발동하기도 하고,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발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매치가 쉽게 이루어지도록 배치되기에 플레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위치 교환의 경우 일부 타일들은 이용할 수 없다는 약간 제한적인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방해물과의 교환은 당연히 불가능하고,
재배치 시에는 4개 이상을 매치하여 생성한 특수 타일 등은
위치가 고정되어 있고 다른 타일들만 진행되는 경우도 있죠.



세번째는 타일과 관련된 도움 요소들입니다. 필드에 있는 타일들을 특정 색상의
타일로 변경시키고 매치가 이루어지게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색상의 타일과도 매치가 가능한 중립 타일을 생성할 수도 있죠.
중립 타일을 중앙에 두고 서로 다른 색의 타일을 크로스 매치시키는 것도 가능!

일정 시간마다 타일이 이동하는 경우에는 이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타일의 속도를 느리게 진행시키거나 진행정도를 뒤로 되돌리는 리와인드도 가능하죠.

특정 타일이나 아이템을 필드에 생성할 수도 있는데,
게임 시작 전에 장착하여 발동시키기, 플레이 도중에 생성하기로 나뉩니다.
시작 전에 장착할 경우 타일과 함께 필드에 배치되어 이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 도중에 생성할 원하는 타이밍과 위치에 생성할 수 있죠. 

특이하게 제거된 타일들을 건물에 저장하고 관련 목표가 등장하면
제공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요소도 존재합니다.
이 경우에는 목표들이 한 번에 주어지지 않고 하나를 클리어하면
다음 목표가 주어지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도움 요소이죠.



네번째는 수치와 관련된 도움 요소로 보통 수집하는 수치가 상승하여
목표 달성에 다양한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 수행 외에도 플레이 제한 시간, 타일 이동 횟수, 슈팅 수 등을 증가시켜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죠.

반대로 수치를 감소시켜서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목표 달성이나 능력 발동을 위해 필요한 수치를 감소시켜주죠.

목표 달성 외에 코인 타일이나 과일들을 제거하면 게임 재화 등을 획득하여
외적으로 도움을 주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수치와 관련된 경우에는 스킬 등을 발동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타일 자체 또는 문양이 그려져 이를 제거해 추가되는 경우도 존재하죠.



다섯번째는 전투에서 도움을 주는 요소들!
이 경우에는 스킬의 형태로 등장하며 발동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 크리쳐나 플레이어 캐릭터를 대상으로 공격을 실행하는 스킬과  아군의 능력을
상승시켜주는 버프 계열이나 체력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도움 요소들이 존재하죠.

체력과 마나의 경우 타일로 등장하고 이들을 매치하여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방어 타일도 존재하여 적의 공격을 1차적으로 막는 방어 수치를 회복할 수도 있죠.

전투를 통해서 경험치를 얻고 캐릭터가 성장하여 스텟의 상승도 가능!
기본 레벨 외에 다른 성장 요소들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소지하거나 장착하여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는 장비들도 존재합니다.
패시브로 보유한 것만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있으며,
아이템을 터치하여 능력을 발동시킬 수도 있죠. 능력을 발동시키고
일정 쿨타임 후 재사용이 가능하거나, 사용 가능 횟수에 제한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전투와 관련된 도움 요소들은 타일들이 있는 필드에 변화나 영향을 주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가끔 범위를 폭파시키는 정도?



여섯번째는 조금 특수한 도움 요소들입니다.
특정한 상황 또는 방해물에 반응한다거나 발동 시
특수한 효과가 발동하는 도움 요소도 있고,

건물을 건설하면 그에 따른 효과가 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타일들을 보관하는 창고를 건설할 수 있고,
타일들을 소멸시켰을 때 획득하는 수치를 증가시키는 건물,
필드에 등장하는 방해물들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건물 등도 존재하죠.



마지막 일곱번째는 그 외의 도움 요소들입니다.
매치 가능 타일 힌트, 슈팅 조준선, 아이템 패키지!
힌트 기능의 경우 게이지 방식으로 일정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거나,
아이템으로 발동 또는 일정시간 가만히 있으면 발동하죠.

조준선은 슈팅 방식의 매치3 게임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으로,
슈팅 타일의 이동을 점선을 통해서 보여주어 도움을 줍니다.
물론, 이 도움 기능이 없거나, 기본 조준선을 짧게 표현하고 아이템을 구매하면
조준선의 길이를 길게 표현해주는 경우도 존재하죠.

아이템 패키지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들어있는 세트 물품으로,
게임 내 재화나 과금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인 부분이 있는 아이템끼리 세트로 묶여 판매되는 경우도 있고,
랜덤한 아이템이 들어있는 랜덤 박스도 존재하죠.



으아아... 끝!
시작부터 너무 많은 걸 하려다가 뭔가 이것저것 빼먹은게 많은 기분이군요.
다음은 뭘 모아볼까나... 생각중인 것은 레이싱 탑승물 종류,
디펜스 게임의 종류, FPS 미션 종류 등등....

쉬워보이는게 하나도 없구만!
어쨌든, 여전히 남아있는 다른 게임 영상들을 제작하기 위해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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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apols 2018. 10. 21. 1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