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매치 3 게임들의 플레이 목표들을 정리한 영상입니다.
직접 플레이한 게임들로만 구성했기에
플레이하신 게임 중 일부가 없을 수도!
Match 3 정리
1편 - 플레이 방식
https://youtu.be/ZZbKvSb1Xz4
2편 - 플레이 목표
https://youtu.be/PKNJTTbDX6A
3편 - 방해 요소
https://youtu.be/CWjJUxhh9pQ
4편 - 도움 요소
https://youtu.be/WelBkX00vQw
영상 등장 게임 목록
-Numba Deluxe
-Frozen Free Fall
-댄싱퀸
-Clover Tale
-Bejeweled 3
-Magical Drop V
-Legend of Numbers
-Puzzle Dating
-Heroes of Hellas
-버블 2
-Evolution Planet
-Legend of Numbers
-프렌즈 타워 for kakao
-Dessert Storm
-Kombine
-Lost Island Blast Adventure
-LUXOR: 5th Passage
-Turba
-Cobi Treasure
-Evolution Planet
-7원더
-Diamond Diaries Saga
-Dungeon Hearts
-Zuma's Revenge
-Battle for Blood
-Defend Your Kingdom
-Critical Mass
-Lucid
-가즈아 퍼즐 환생단
-퍼즐 플래닛
이번 매치 3를 정리한 내용은 플레이 목표들입니다.
다양한 플레이 방식만큼 다양한 목표들이 주어지며,
비슷하면서도 세부적으로 보면 차이점을 가진 경우가 많죠.
예시로 수치와 관련된 목표에서도 일반적인 점수를 달성하는 목표와
특정 타일에 생성된 수치를 수집하는 목표 등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걸 나누고 하는데 머리가 깨질뻔...
비슷한데 뭔가 다르고 나누자니 그 기준이 애매한 경우가 많더군요...
하하...
첫번째는 앞서 예시를 든 수치와 관련된 목표들입니다.
목표로 주어지는 수치를 달성하면 스테이지 클리어!
대표적인 목표는 역시 점수 달성이겠죠. 타일들을 제거하면 점수를 획득하고,
이를 목표로 하는 수치에 달성하면 클리어하게 됩니다.
동일한 색상의 타일들을 매치시키거나 떨어지는 타일들로 인해
연쇄 매치가 일어나면 보너스 점수를 획득할 수 있죠.
서브 목표로 등장하여 게이지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 목표 점수가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면 별 1개,
다음은 2개 최대 3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별은 기본적인 점수 달성의 척도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수집한 별들을 소모하여 다른 콘텐츠에 이용하기도 하죠.
다음은 특정 타일들을 매치하여 목표 수치를 상승시키는 방식의
특정 수치 달성입니다. 뭔가 설명하기 애매하네...
예시로 물약이 든 플라스크 문양이 그려진 타일을 매치시켜 제거함으로써
수치를 획득하는데, 획득하는 수치가 적혀져 있기도 합니다.
오직 문양이 있는 타일로만 달성할 수 있기에 콤보를 통한 보너스가 없으며,
주변에 방해 오브젝트가 배치된 경우가 많죠.
다음은 밸러스 조절하기! 화면의 양쪽에 오브젝트가 존재하며,
특정 색상의 타일 2개를 매치시키면 오브젝트가 채워집니다.
수집에 따라 수치가 더 높은 오브젝트의 무게가 상승하게 되는데,
무게에 큰 쪽이 점점 추락하게 됩니다.
무게를 맞추지 못하고 오브젝트가 추락하며 실패!
벨런스를 조정하면서 두 타일을 각각 목표 수치/2 씩 수집해야 클리어!
당연히 오브젝트와 동일한 색상의 타일 매치로만 수치가 상승하니 참고!
다음은 점수 달성에 경쟁 방식이 추가된 목표입니다.
두 명이상의 플레이어가 참가하며 상대보다 먼저 특정 수치를 달성하면 승리할 수 있죠.
서로 턴을 주고 받으면서 목표 점수를 달성하는 방식도 있고,
각자의 필드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목표 점수 달성
또는 일정 수의 타일을 제거하는 적이 목표로 등장합니다.
빠른 진행과 결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플레이 시간에 제한이 주어지거나,
매치or아이템 사용을 통해 상대를 방해하는 기능들도 존재하죠.
두번째는 수집 방식의 목표들입니다.
필드에 존재하는 특정 오브젝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는 플레이들이 해당되죠.
타일 사이에 존재하는 목표를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최하단으로 이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것이 목표이죠.
하단의 타일들을 제거하고, 주변에 존재하는 타일들과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으며
세로 라인 제거를 통해서 쉽게 풀어나갈 수도 있죠.
타일 자체를 수집하는 목표들도 있습니다.
게임 초기부터 시작하여 후반으로 진행되면서도 자주 등장하는 목표이죠.
특정 색상의 타일들이 목표로 주어지고 이들을 매치시켜 제거하면 수집!
다른 색상의 타일들은 점수 상승 이외에 별다른 효과가 없죠.
타일과 결합된 오브젝트를 수집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 있으며 해당 타일을 제거하면 수집할 수 있죠.
특이하게 타일의 역할을 하면서 다른 외형과 이동 기능이 있는 경우도 존재!
턴마다 타일이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며 이를 매치시켜 수집해야 합니다.
이동을 하는 방향은 게임 오버 방향! 예시로 타일이 나비이고,
최상단에 거미가 존재합니다.나비 타일이 최상단의 거미에게 날아가면
잡아 먹히면서 스테이지를 실패하게 되죠.
또한, 최상단에 위치한 목표물을 구출하는 목표도 존재합니다.
각 목표물의 하단에 배치된 마지막 타일들을 제거해야 구출할 수 있죠.
타일을 성장시켜 수집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특정 방법으로 타일을 성장시켜서 목표하는 수치만큼 수집하면 됩니다.
보통 타일에 등급이 있는 게임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목표로,
타일들을 서로 결합시키고 등급을 상승시키면 이들을 수집하고 클리어할 수 있죠.
살짝 차이점을 보이는 경우는 해당 등급을 달성했을 때 이들이 수집되는 경우가 있고
그대로 필드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필드에 남을 경우 계속 매치가 가능하고, 수집이 되는 경우에는 목표 횟수 이후로
수집할 때마다 추가 점수로 전환되어 획득하게 되죠.
마지막은 매장품 수집입니다. 쉽게 타일의 배경 뒤로
숨겨져 있는 오브젝트들을 찾아 수집하는 목표이죠.
필드 위의 타일들을 매치하면 배경 오브젝트가 사라집니다.
이때, 매장품이 존재할 경우 모습을 일부 드러내지만 없는 경우 빈 타일만 보이죠.
매장품의 크기는 꽤나 다양합니다. 타일 1칸 짜리가 매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2*2나 2*3의 4칸 이상의 매장품이 숨겨져 있는 경우도 존재하죠.
세번째는 목표로 하는 오브젝트를 제거하는 것!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목표는 타일 뒤의 배경 오브젝트들을 제거하는 경우이죠.
배경이 아닌 외부로 드러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일의 겉면에 특정 문양이나 표식이 있다거나 목표가 타일을 감싸고 있는 형태이죠.
또한, 표식이 해당 타일과 결합되어 있는 경우와 해당 좌표에 고정되어
내부의 타일들은 자유롭게 이동되는 경우로 나뉘곤 하죠.
타일이 아닌 오브젝트가 좌표에 고정되어 있고 이를 제거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밑으로 공간이 생겨도 고정되어 있기에 움직이지 않죠.
단순하게 필드에 존재하는 모든 타일을 제거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횟수나 시간에 제한이 없는 경우도 존재하며,
주어지는 타일로만 또는 일정 횟수 내에서 필드의 모든 타일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인 퍼즐 모드로도 등장하곤 하죠.
외에도 일정 시간마다 필드 위에 순서대로 타일이 생성되고
이들이 필드를 모두 채우지 못하게 제거하는 목표도 있고,
하단에서 물 등의 액체가 차오르고 매치를 통해 수위를 낮추거나 제거하여
일정 시간 생존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도 있죠.
네번째는 음... 조금 애매하게 분류한 목표 인접입니다.
목표 오브젝트에 인접 매치를 통해서 제거하는 방식이 대표적이죠.
특정 오브젝트에 인접한 타일들을 매치시켜 수집하는 경우도 있고,
크리쳐의 경우 높은 등급을 생성하여 인접한 적 크리쳐를 제거하는 목표도 존재합니다.
다르게 2개의 오브젝트를 서로 인접시키는 목표도 존재합니다.
예시로 타일 사이에 열쇠와 상자 타일이 배치되어 있고,
중간에 존재하는 타일들을 제거하여 서로 인접하게 만들어야하죠.
이 목표의 경우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또는 타일 뒤로 배경 오브젝트들이 깔려져 있고,
2개의 오브젝트 중 하나는 고정(A), 하나는 이동이 가능(B)한 경우도 있습니다.
배경 오브젝트를 제거하면 빈공간이 생기고 B가 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죠.
이를 통해 A로 향할 수 있는 통로를 개척하는 것이 목표이죠.
또한, 필드에 액체를 채워 오브젝트를 띄우고 목표로 하는 지점이나
다른 오브젝트와 인접하게 만드는 목표도 존재합니다.
다섯번째는 전투와 관련된 목표들입니다.
체력을 가진 대상들과의 전투를 진행하여
그들에게 승리하는 것이 목표로 꽤나 다양합니다.
타일 매치나 직접적인 슈팅, 스킬을 사용하거나 공격 타일들을 조합하여
단일 대상의 적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인 크리쳐 제거 목표,
타일 매치를 통해 병사들을 소환하여 적 크리쳐들을 제거하고
건축물(성)을 공격해 내구도를 0으로 낮추는 것임 목표인 공성 목표,
플레이어의 캐릭터 등의 수호할 대상이 존재하고, 공격해오는 적들을 제거하면서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 것이 목표인 생존 목표가 존재합니다.
흠... 자료를 정리한 문서를 보면서 작성하고 있는데,
지금보니 목표가 아닌 플레이 방식으로 작성해뒀군요... 수정해야겠네.
여섯번째는 게임 오버 전까지 반드시 달성해야할 목표없이
자유롭게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는 자유 플레이입니다.
음... 조금 애매한 항목이기도 하죠. 보통 제한된 시간동안 또는
주어진 턴이 0이 되기까지 다른 게임 오버 요소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특이점은 이 제한 요소들의 연장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시계가 그려진 타일 또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면 플레이 타임(턴)이 증가하게 됩니다.
플레이 연장은 1회에 그치지 않으며 계속해서 연장시키고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기에 무언가에 쫒기는 긴장감을 느끼며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간이나 턴의 제한이 없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이때 게임 오버 발동 조건은 더이상 제거할 수 있는 타일이 없는 경우이죠.
물론, 이 게임 오버 조건이 없는 경우도 존재하며,
플레이 상태를 저장하는 기능을 지원해 이어하기가 가능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이하게, 포커를 활용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매치한 타일이 카드에 그려지고,
총 5장을 채우면 족보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며 고득점을 노리는 것이 목표!
4개 이상을 매치한 경우 특수 타일이 등록되며 추가 점수를 얻게 됩니다.
게임 오버 조건은 랜덤하게 지정되는 특정 족보로 카드가 구성할 경우이죠.
매치를 진행하면 경험치를 얻고 이를 통해 레벨을 상승시켜
게임 내의 특정 요소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플레이에 방해나 도움, 게임 오버가 되는 상황이 없지만
특정 조건(환생 등)에서 그동안 플레이한 정보(레벨)가 초기화되죠.
마지막 일곱번째는 기타... 수집이라고 하기도 제거라고 하기도 애매한
어디로 분류해야할지 애매한 목표입니다.
타일 뒤집기로, 타일 매치나 아이템, 특수 타일을 발동시키면 해당 위치의
배경 오브젝트가 뒤집히는데 모든 배경 오브젝트를 뒤집어야하는 목표이죠.
특이하게 아무곳이나 매치시켜도 판이 뒤집히는 경우와
뒤집힌 판을 포함해서 매치해야 판들이 뒤집히는 경우로 나뉘더군요.
목표들은 단독으로 하나만 주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둘 이상이 같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특정 타일을 수집하면서 방해하는 오브젝트를 제거하기,
제한된 시간동안 생존하면서 점수 달성하기,
특정 타일들 수집하면서 목표 오브젝트 최하단으로 이동시키기 등.
문제는... 작성한 문서들을 둘러보니 이것들은 플레이 목표인가 방식인가
애매하게 작성한 부분들이 많군요. 수정해야겠네... 으으....
어쨌든, 다음은 매치 3 퍼즐 게임에 등장하는 방해물들에 대해서!
역시 빠르면 다음주에 제작 및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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