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하루 30분 기획

[하루 30분 기획] 03-2. 손님을 모아라 & 꼬치를 꽂아라

napols 2017. 5. 30.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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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하루 30분 기획] - [하루 30분 기획] 03-1.이번주 소재는 무엇인고




시작 시간 : 17.05.30 15:35



2개를 동시에 하려니 은근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듯하군요.

뭐, 다음주로 나눠서 하기엔 귀찮으니깐!


오늘은 사용되는 아이디어들을 작성해보도록하죠.


손님을 모아라부터 시작!

일단 양쪽의 가게가 있어야하고, 중앙의 손님에 대한 자료

게임 방식에 대한 자료, 만족도, 상대 가게 정보

각 가게의 메뉴, 메뉴 개발, 자금 획득, 메뉴별 수치

지역 정보, 지역 점령에 따른 이점 정도인가



02. 아이디어

 1) 꼬치 가게

  -화면의 좌측에는 플레이어 가게, 우측에는 지역 가게가 존재한다.

  -각 가게는 보유 자금을 소모하여 메뉴를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된 메뉴는 자동으로 중앙의 손님에세도 향한다.

  -조리된 메뉴가 손님에게 전달되면 손님의 만족도에 변화가 생긴다.


 2) 손님& 만족도

  -맵의 중앙에는 손님 무리가 뭉쳐져 있다.

  -손님 무리는 크고 작은 형태로 나뉘어져 있으며, 선호하는 재료가 다르다.

  -메뉴를 클릭하고 특정 손님 무리를 클릭하면 가까운 무리에게로 이동하던 메뉴의 목표가 변경된다.

  -메뉴를 전달받은 손님은 해당 가게의 만족도가 상승하고, 상대 가게의 만족도가 하락한다.

  -만족도에 변화가 생기는 순간, 손님이 이동한다. 목표는 더 높은 만족도의 가게.

  -손님이 가게 범위 내로 진입하면 탁자를 피고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3) 홍보 및 유인

  -가게에서 조리된 메뉴가 이동하여 손님에게 전달되는 것이 홍보

  -만족도에 따라 가게로 이동하는 것이 유인


 4) 재료 및 가게 메뉴

  -플레이어는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가게의 메뉴를 제작할 수 있다.

  -최대 5개의 재료를 이용하여 메뉴를 개발할 수 있으며, 재료에 따라 조리 시간과 자금이 달라진다.

  -조리를 실행하면 취소가 불가능하다. 자동으로 제작된다.

  -재료는 고기류, 채소류 등으로 나뉘며, 고구마나 옥수수 등의 특수 재료도 존재한다.

  -재료의 종류에 따라 특정 고객 층의 만족도 상승도가 다르다.

  -예) 고기 3종류+야채 2종류 = 고기 고객 층 만족도 3 상승/ 야채 고객 층 만족도 2상승

  -대기 화면에서만 가게 메뉴 제작이 가능하다. 최대 12종류.

  

 5) 자금

  -자금은 플레이하면서 자동으로 획득된다. 기본 회극 자금은 초당 100.

  -손님 무리를 가게로 끌어들이면 무리의 크기에 따라 일정 시간 추가 자금을 획득할 수 있다.

  -손님 무리는 1분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추가 자금도 삭제 된다.

  -대결 중인 지역의 점령 지점에 따라 추가 자금을 얻을 수 있다. 지점당 +10%.

  -인공지능 가게의 경우, 초기 시작 자금이 많은 대신, 지점에 따른 추가 자금이 없다.


 6) 수치

  -메뉴 수치 : 조리 자금/ 조리 시간/ 홍보 속도(이동 속도)/ 상승 만족도

  -손님 무리 : 각 가게 만족도/ 이동 속도/ 무리 크기(=초당 추가 자금)

  -자금 수치 : 초당 획득 자금(100)/ 고정 손님(=무리 크기)/ 점령 지점(a*10%)/ 자금 스킬

 

 7) 지역

  -지역은 한국을 배경으로 하여 나누어진다.

  -경기도, 충남, 충북, 경남, 경북, 전남, 전북, 강원도, 울릉도, 제주도

  -또는, 대표적인 광역시만을 플레이 장소로 정할수도 있다.

  -지역은 내부적으로 10개의 지점으로 나뉘어 있으며, 모두 점령해야 지역의 패자가 된다.

  -지역의 패자가 되면 지역을 대표하는 꼬치 메뉴 중 하나를 메뉴로 등록할 수 있다.


 8) 재료의 종류

  -육류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

  -채소, 야채, 과일

  -고구마, 옥수수, 오징어 등의 단일 재료 메뉴


 9) 승패

  -게임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손님을 모아야한다.

  -손님 무리는 크고 작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형태

  -많은 무리를 모아도 큰 무리를 뺏기면 패배할 수 있다.

  -무리의 수가 아닌, 총 손님의 수로 승패를 가리는 방식

  -제한된 시간(5분)이내에 모든 손님이 가게로 들어서면 손님 수로 승패를 판정한다.

  -제한된 시간 이내에 모든 손님이 가게로 들어서지 않으면, 더 많은 손님을 유인한 쪽이 승리한다.


 10) 스킬

  -플레이어는 지점을 점령하면 하나의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시간 관련 : 조리 시간/ 이동 속도/ 유인 손님 이동 속도

  -자금 관련 : 조리 자금/ 기본 획득 자금/ 지점에 따른 자금/ 손님 무리에 따른 자금

  -만족도 : 특정 재료의 만족도 상승

  -액티브 : 맛있는 냄새 - 3초동안 모든 손님 무리를 자신의 가게로 유인한다.(스킬이 종료되면 정지)

              즉석 조리 - 5개의 메뉴를 선택해 조리 시간에 상관없이 3초만에 조리한다.

              방해전략 - 손님 무리의 상대 가게측 만족도를 10하락시킨다.




흠... 일단 생각나는건 이정도군요.

그럼 이어서 꼬치를 꽂아라!!


일단 손님과 주문/ 조리 화면/ 재료/ 조작 및 타이밍/ 판매/ 장사 종료/ 점수




02.아이디어

 1) 화면

  -화면은 준비 화면/ 주문 화면/ 조리 화면으로 나뉜다.

  -준비 화면은 장사를 시작하기 전(또는 후)의 화면으로, 플레이어가 다양한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다.

  -주문 화면은 4*3의 12개의 화면으로 이루어지며, 이곳에 손님이 등장한다.(초기 3칸/ 가게 확장 시 추가 오픈)

  -손님이 등장하여 화면을 터치하면 조리 화면으로 이동한다.

  -조리 화면은 상단에 재료, 하단에 좌우로 움직이는 나무 꼬치가 존재한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는 주문화면으로 돌아가는 버튼이 존재하며, 하단에는 주문한 꼬치 그림이 있다.


 2) 손님

  -손님이 주문을 하면 해당 메뉴를 조리하여 판매해야한다.

  -주문하고 선택되지 않은 손님(조리화면으로 가지 않은 손님)은 1분 뒤 떠나간다.

  -5개의 재료를 주문하며, 30초 이내에 꼬치를 완료하여 판매해야한다.(10개에서 5개로 수정)

  -제한된 시간을 넘어서면 손님이 불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떠나간다.


 3) 조리

  -조리 화면에서 주문받은 재료를 꼬치에 꽂으면 된다.

  -재료의 위치, 재료 매칭, 타이밍 등에 따라 점수가 달라진다.

  -재료맞 꽂으면 되며, 따로 굽거나 하는 등의 플레이는 없다.

  -대료를 꽂으면 자동으로 주문 화면으로 이동된다.

  -조리가 완료된 슬롯에는 꼬치가 구워지고 손님이 먹는 모습이 나타난다.(1분 뒤 사라짐)


 4) 재료

  -재료는 총 5종류이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대파.

  -이후 개발에 따라 재료의 종류와 수가 달라질 수 있다.

  -재료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해야한다.


 5) 조작 및 타이밍

  -원버튼 게임으로, 좌우로 움직이는 꼬치를 정확한 타이밍에 터치하면 된다.

  -화면을 터치하면 꼬치가 상단의 재료를 찌르며, 재료가 꼬치에 붙어서 좌우로 움직인다.

  -상단에는 5개의 재료들이 존재하며, 재료가 꽂히면 랜덤한 5개의 재료로 체인지.

  -5개의 재료를 꼬치에 꽂으면 재료 준비가 종료되고 주문 화면으로 이동된다.

  -재료 준비가 완료된 꼬치는 해당 슬롯(주문 화면의 슬롯)에서 조리되고 손님이 먹는 모습이 나타난다.


 6) 점수

  -조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점수가 계단되지만, 플레이 화면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하루 장사(10분)가 완료되면 각 판매 꼬치에 따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조리 시간 = 완료 +10점/ 시간 초과 -3

  -재료 위치 = 동일 +3점/ 미스 -3 (1번에 양고기인데 소고기일 시, -3/ 2번 소고기이고 소고기가 있으면 +2)

  -재료 종류 = 동일 개수 +3/ 틀린 수 -3(양고기 3개, 대파 2개 -> 양고기 2개 대파 3개 = +12 & -3 = +9)

  -타이밍 = 재료의 중앙에 꽂으면 +2점


 7) 판매금

  -최종 점수 * 50원의 금액을 획득

  -판매금에서 가게세/ 재료 구매비/ 알바 고용 시 알바비 등 감소

  -보유금이 -가 되면 게임 오버


 8) 장사 종료

  -하루의 장사(10분)가 종료되면 준비화면으로 이동된다.

  -이곳에서 플레이어는 서브 컨탠츠를 이용할 수 있다.

  -가게 꾸미기(손님 대기 시간 증가)/ 새로운 메뉴 개발(일정 금액 감소)/ 가게 확장(최대 손님 수 증가)/ 

   알바 고용(1분의 조리 시간을 가진 알바 고용 최대 3명)/ 홍보(손님 리젠 시간 감소)





이쪽도 생각보다 많군.

역시 2개를 동시에하니 머리가.... 좋아지는군요!!



시작 시간 : 17.05.30 15:35

종료 시간 : 17.05.30 16:20(+4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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